전문상담 : 010-5266-6267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신경외과

Home > 진료과목 > 신경외과

신경외과는 뇌, 척수뇌신경과 척수신경말초신경 등 신경계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들에 대하여 수술적 치료를 하는 분야이다. 많은 경우에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수술(microsurgery)을 하며,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 방사선 수술, 혈관 내 수술, 통증 치료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분야들로 확장되고 있다.

1) 뇌종양외과 분야
거의 모든 뇌종양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하며, 뇌종양에 흔히 동반되는 간질발작의 조절과 말기환자들의 돌봄까지 뇌종양 환자들에 대한 치료의 상당 부분을 담당한다. 치료는 미세 수술을 하거나 감마나이프와 같은 방사선 수술을 주로 하고 있지만 최근 뇌종양에 효과적인 경구 항암제가 나오면서 약물로써 항암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신경외과 의사가 증가하고 있다.

2) 방사선 수술 분야
방사선 수술은 MRI와 같은 영상 장비의 도움을 받아 방사선을 뇌의 한 부위에 집중시켜 병변을 치료하는 것으로서 전통적인 방사선 치료에 비하여 주변 뇌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청신경초종양, 뇌수막종과 같은 양성 종양과 전이성 뇌종양의 치료에 주로 이용되며 뇌동정맥 기형과 같은 뇌혈관질환과 삼차신경통, 이상운동질환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다. 방사선 수술은 신경외과에서 시작되어 현재도 신경외과 의사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감마나이프(gammaknife), 사이버 나이프(cyber knife)와 같은 장비를 이용한다. 

3) 뇌혈관외과 분야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담당한다. 원인 질환의 종류가 매우 많으며 각 질환과 환자의 특성에 맞추어 약물 치료, 혈관 내 수술(endovascular treatment), 미세 수술을 적용한다. 특히, 혈관 내 수술은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분야로서 뇌동맥류, 뇌동정맥 기형 등의 치료에 적용되고 있다. 혈관 내 수술은 영상의학과에서 시작되었으나 이를 전문으로 하는 신경외과 의사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4) 소아신경외과 분야
신생아, 소아 및 청소년에 발생하는 다양한 신경계 질환을 다룬다. 신생아와 어린 소아에서는 두개안면 기형, 요천추부 지방종과 같은 선천성 질환이 많으며, 뇌수두증과 같이 후천적으로 나타나는 질환도 많다. 뇌종양, 간질 등 여러 질환에서 소아와 성인간에 질병의 진단과 치료방법에 많은 차이가 있어 소아를 전문으로 진료하는 신경외과의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5) 척추신경외과 분야
요통을 비롯한 척추 부위와 관련된 통증에 대한 진료를 하며, 추간판 탈출증에서 척수의 종양까지 거의 모든 척추 질환을 다룬다. 수술적 치료에 중심을 두지만, 약물 치료, 재활 치료, 통증 치료를 병행하거나 협진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정형외과와 중복되는 면이 있으나 전통적으로 신경외과에서는 척추 질환에 대해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수술과 내시경 수술을 발전시켜 왔다. 최근에는 과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지면서 ‘척추외과’를 만들려는 움직임이 있다.

6) 간질 분야
간질의 약물 치료는 소아과나 신경과에서 주로 담당하고 있으나, 두부외상이나 다른 질환과 관련해서 간질약 (항경련제)을 복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서 많은 환자들이 신경외과에서 처방을 받고 있다. 특히, 약으로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간질의 경우, 수술이 간질의 치료나 발작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에도 신경외과에서 치료를 받는다.

7) 말초신경 질환 분야
수근관 증후군과 같이 흔한 질환은 물론, 비교적 드문 개별 말초신경의 통증이나 외상에 의한 말초신경 손상 등을 다룬다. 수술 치료를 주로 하며 약물 치료, 재활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8) 이상운동 질환 분야
파킨슨병이나 심한 수전증이 있는 경우, 뇌 심부에 전기적 자극을 주거나 신경을 파괴시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 최근에는 뇌심부 자극술(DBS, deep brain stimulation)이라는, 전기자극 장비를 뇌에 삽입하는 수술을 많이 시행하고 있다. 각 병원의 사정에 따라 다르나 많은 병원에서 신경과와 협진을 통하여 진료하고 있다.

9) 신경계외상 분야
두부와 척추의 외상은 가장 흔한 신경외과 질환으로서 응급실과 외래에서 신경외과 전문의가 만나는 환자들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사고낙상 등의 다양한 사고로 머리와 척추 부위에 손상을 입거나 두통, 어지러움, 신경마비,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신경외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 

10) 통증 질환 분야
만성 통증의 완화와 조절을 담당하며 특히 외상 후 통증, 수술 후 통증, 척추 관련 통증 환자를 많이 진료한다. 약물 치료, 시술, 재활 치료 등을 종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기자극 장치를 수술로 신경에 삽입하여 통증을 조절하기도 한다.

11) 두통과 어지러움
두통과 어지러움은 누구나 경험하는 매우 흔한 증상이나 또한 많은 신경계 질환의 초기 증상이다. 증상이 심한 경우 많은 환자들이 신경외과와 신경과를 찾는다.

 

진료질병

뇌종양, 뇌경색, 뇌출혈뇌동정맥 기형추간판 탈출증척추협착증, 척추측만증파킨슨병수전증

진료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다음과 같다.
- 뇌종양: 뇌교종, 뇌수막종, 뇌신경초종양, 뇌하수체선종, 전이성 뇌종양 등
- 뇌혈관 질환: 뇌경색, 고혈압성 뇌출혈뇌동맥류, 뇌지주막하 출혈, 뇌동정맥 기형, 해면상 혈관종, 뇌동정맥루 등
- 척추 질환: 요통, 척추 골절, 디스크 질환, 추간판 탈출증, 척추 협착증, 척추종양, 척추 측만증 등
말초신경 질환: 수근관 증후군, 말초신경 손상 등
- 선천성 신경계 질환: 수두증, 신생아 뇌출혈, 뇌 낭종, 요천추부 지방종, 이분척추증, 뇌성마비, 두개안면 기형 등
간질: 소아 간질, 성인 간질
- 이상 운동 질환: 파킨슨병, 수전증 등
- 신경계 외상: 두부 외상, 척추 외상
통증 질환: 만성 통증, 외상 후 통증, 수술 후 통증, 척추 관련 통증 등
- 그 외 증상: 두통, 어지러움

 

이미지명
ㅡ미톡 설치 스크립트